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임플란트 국민 보험, 종류 가격 비용, 부작용, 관리 방법, 수명, 치과 잘 고르는 법

by ⁿξτㅿ∵˘¨” 2022. 9. 22.

임플란트 종류와 가격들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 보험이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비용은 얼마가 드는지와 부작용 사례, 해결방법, 그리고 임플란트를 관리하는 방법,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 고르는 법까지 알려드립니다.

 

 

임플란트 국민 보험

임플란트는 국민 건강 보험이 적용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요건과 보장내용이 점점 개선이 되고 있는데요

이전에 비해 시술이 보편화되고 재료비가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2년 9월 기준 임플란트 국민 건강 보험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국민 건강 보험 적용 대상

1. 나이, 만 65세 이상부터 적용이 됩니다.

2. 위턱, 아래턱 모두 치아가 없는 완전 무치악은 임플란트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위턱에 치아가 하나라도 있다면 위턱 기준 최대 2개 임플란트 보험 지원 가능, 반대로 아래턱에 치아가 하나라도 있다면 아래턱 기준 2개까지 임플란트 보험 적용됩니다) 즉, 완전 무치악은 윗턱/아래턱을 각각 기준으로 한다.

3. 임플란트 건강 보험 적용되지 않는 경우

-상악골을 관통하여 관골에 식립 하는 경우

-일체형 식립재료로 시술하는 경우

-보철 수복 재료를 PFM crown(비귀금속 재단) 이외로 시술하는 경우 

 

 

임플란트 건강 보험 내용

1. 평생 동안 최대 2개의 임플란트를 보험 적용해줍니다.

2. 본인부담률:건강보험 가입자는 임플란트 식립 비용의 30%만 부담, 평균 임플란트 비용이 120만 원이니

본인은 35~40만 원만 부담하면 됩니다.

또한 차상위 대상자(희귀 난치성 질환자는 10%, 만성질환자 등은 20%, 의료급여 대상자 1종: 10%, 2종:20%

부담합니다)

3. 임플란트 식립 외에 '뼈이식' 등 '추가적인 시술'은 보험적용에서 제외됩니다.

4. 건강보험 급여 재료: 식립재료- 분리형 식립재료 / 보철수복재료- PFM CROWN(비 귀금 속재관)

5. 보험 임플란트 종류는 PFM 보철수복 1가지입니다- 다른 재료의 임플란트는 보험적용이 안되고

추가 비용을 내고 다른 재료로 변경 또한 불가능합니다.

6. 유지관리 비용 보험 적용 

보철 장착 후 3개월 이내: 진찰료만 산정, 부철 수복 관련 유지관리는 모두 보험적용

보철 장착 후 3개월 이후: 보철수복과 관련된 유지관리는 비급여

 

 

임플란트 가격, 종류, 추천

임플란트-구성-크라운-지대주-픽스쳐
임플란트 구조

임플란트- 픽스쳐(뿌리)

지대주(연결)

크라운(보철물, 이빨 역할)

 

우리가 임플란트라고 부르는 임플란트의 정의는 '픽스쳐' 즉 뿌리에 해당합니다, 나머지 지대주와 크라운까지 결합해야 음식을 씹을 수 있고 임플란트 시술이 완료된 것입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식립을 할 때 우리가 고르는 것은 임플란트 픽스쳐의 브랜드입니다( 스트라우만, 오스템 등등) 지대주는 기성지 대주와 맞춤 지대주, 크라운은 세라믹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등 종류가 다양하며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임플란트 브랜드 종류부터 설명드릴게요

 

스트라우만- 65년이 넘는 스위스산 임플란트, 세계 점유율 23%로 1위 브랜드입니다, 많은 임상실험을 거쳐 높은 안전성을 가지고 있으며 임플란트와 뼈의 결합 속도도 빠릅니다.

제품의 안정성과 품질면에선 부동의 1위, 단 임플란트 기둥의 호환성이 떨어질 수 있음

가격 - 200만 원 내외

 

오스템-  국내 시장점유율 50%로 국내산 임플란트 1위 브랜드입니다, 뼈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를 깊게 심을 수도 얕게 심을 수도 있을 만큼 조작성이 좋습니다. 또한 오스템 임플란트는 표면 처리 방식에 따라 SA, CA, BA, SOI 등 종류가 다양하며 국내 브랜드이므로 시술 후 제품의 보수, 수리면에서 더욱 편리합니다.

가격- 100만 원 내외

 

덴티스- 국내 임플란트 후발주자 브랜드, 어르신들한테 인기 많은 임영웅을 광고모델로 내세워 홍보하고 있습니다, 오스템, 디오 등 선두주자 브랜드의 장점을 적용하고 보완해서 개발하는 모습입니다, 요새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해서 컴퓨터로 본을 뜨고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식립 하는 등 최신 임플란트 트렌드를 따라가는 장점을 보여줍니다.

가격 - 70만 원 내외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 종류에 대해 헷갈려하시거나 순위, 추천을 해달라고 하십니다. 아무래도 제품의 안정성을 생각하면 스트라우만이나 오스템 등 업계 1위 제품들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임플란트 기술을 상황 평준화됐으며 브랜드 간의 기술력 차이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홍보를 위해 너무 싼 가격에 홍보하는 인지도가 없는 임플란트만 아니라면 의사 선생님에게 추천을 받고 각자 지출에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시술을 하는 치과와 의사 선생님의 실력과 경험이므로 브랜드에 매몰되기보다는 제가 아래에서 설명하는 좋은 치과와 의사 선생님을 고르는 법을 참고해주세요!!

 

다음으로 크라운의 종류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라믹- 자연치아와 색깔이 비슷하고 강도가 약해서 앞니 임플란트에 주로 사용됩니다, 어금니에 사용될 경우 씹는면의 일부를 강도가 높은 금이나 메탈 등을 추가해서 사용합니다.

 

골드- 일명 '금니'라고 부르는 골드크라운은 자연치아의 탄성, 강도가 비슷합니다, 또한 변색이 없고 신체 친화적이어서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게 장점입니다, 아무래도 색상이 금색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잘 안 보이는 어금니 임플란트로 자주 사용되며 금 함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지르코니아- 세라믹보다 10~15배 정도로 굉장히 단단합니다, 재료 특성상 플라그가 잘 달라붙지 않아서 유지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앞니와 어금니에 모두 사용되며 가격이 비쌉니다.

 

PFM크라운(Procelain Fused to Metal) - 겉면은 세라믹, 안쪽은 메탈 소재로 제작된 크라운입니다, 건강보험이 유일하게 적용되고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금속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고 사용하다 보면 내부 메탈 소재가 비춰서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PFG크라운(Procelain Fused to Gold) - 겉면은 세라믹, 안쪽은 금으로 제작된 크라운입니다. 겉면은 세라믹을 사용해 치아 색깔과 비슷하고 내부는 금을 사용해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게 장점입니다.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 고르는 방법

1. 최대한 많은 치과를 직접 방문, 비교하기

기존에 이미 임플란트 정보가 많으신 분이 아니라면 직접 여러 치과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고 비교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과정에서 대략적인 시술 비용이나 규모를 파악할 수 있으며 본인만의 치과 고르는 기준을 가지게 됩니다.

처음에 인터넷이나 전단지 등에서 저렴하게 할인 행사하는 곳에 방문하셔도 좋지만 꼭 그 외에 다른 치과들도 직접 찾아가서 상담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병원이 오래됐는지, 의료진 경력이 오래됐는지 확인하기

아무래도 임플란트 시술의 실력과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 병원이 얼마나 오랫동안 시술을 했는지", "의료진의 경험이 얼마나 풍부한지"가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기존에 시술을 했던 병원이 없어지거나 시술자가 바뀌면 추후에 다른 치과에서 시술 및 보수를 받기가 힘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실력 있고 안정성 있는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그래서 사전에 방문하려는 치과의 이력과, 의료진 경력들을 충분히 살펴보시고 상담 및 진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시술 경험이 많은지, 대규모 시술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기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시술 경험이 많을수록, 특히 규모가 큰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많을수록 시술자의 실력이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치과에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시술 이력을 살펴본다거나,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받을 때 시술진들의 시술 경험을 여쭤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플란트-특허-식립-경험
치과 홈페이지-식립 경험

 

4. 최첨단 시술 장비가 있는지 확인하기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의료진의 경력과 실력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현재 컴퓨터 기술, 내비게이션 기술 등이 빠르게 임플란트 시술에 적용, 발전되고 있기 때문에 특히 본인이 이런 최첨단 기술이 필요하다면 해당 치과에 시술 장비 및 시스템을 파악하시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치과-최첨단-장비-임플란트
임플란트-최첨단-장비

 

 

임플란트 과정, 기간, 횟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시술이 완료되는 기간 및 방문 횟수는 개인의 치아상태 및 임플란트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치아와 잇몸의 상태가 좋은 경우는 당일에 5~10분 만에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잇몸을 제고 꿰맨 다음 일주일 정도 후에 실밥을 풀러 옵니다, 그 후 임플란트 위에서 치아 역할을 해줄 보철물을 본뜰 때 방문이 필요하고 이후 보출 물을 기공소에서 제작해서 임플란트와 연결하면 임플란트 식립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시술은 4번 정도 방문하면 식립이 완료되고 이후에는 임플란트 유지 차원에서 정기검진을 받으시면 된다고 하네요.

 

임플란트 시술 기간은 윗턱(상악)에 경우 임플란트가 뼈와 유착하는데 3~4개월, 아래턱에 경우 1~2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만약 본인의 잇몸 상태가 안 좋거나 잇몸뼈가 부족하다면 추가적으로 뼈이식 등 추가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부작용, 치료, 해결 방법

임플란트 부작용 사례들을 소개해드리고 이에 대한 치료, 해결 방법들도 설명드릴게요

 

1. 임플란트 부위에 염증이 나고 붓는 경우

임플란트를 심기 위해서는 기존의 잇몸을 째고 임플란트를 식립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잇몸이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이는 인체의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염증과 부종의 정도가 계속 심해지면 결국 임플란트가 탈락하는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땐 바로 치과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고 항염제를 복용하는 등 합병증을 방지하며 치료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2. 축농증이 생기거나 코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윗잇몸(상악)은 신경관이 없지만 코 옆에 상악동이라는 빈 공간이 있기 때문에 윗잇몸에 심은 임플란트의 염증이 심해지면 이곳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시술 후에 갑자기 축농증이 생기거나 노란 농이 나오고 코에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이런 부작용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조기에 발견하고 병원에 간다면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생기면 바로 치과 진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감각이 없거나 통증이 생기는 경우

아래 잇몸(하악)은 신경관이 지나가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 과정에서 이를 건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임플란트를 심고 나서 해당 부위에 감각이 없어져서 음식이나 물을 마실 때 계속 흘리게 되고 혹은 뜨거운 통증이 느껴지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땐 치과에서 신속히 진료를 받고 신경 재생 약을 처방받는 등 빠르게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신경관을 깊게 통과했다면 감각이 다시는 안 돌아올 수 있어서 임플란트 식립 과정에서 신중히 시술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수명, 관리 방법

임플란트의 평균 수명, 사용기간은 10년 정도라고 합니다, 임플란트와 보철물의 종류에 따라 사용기간이 달라지며 본인의 잇몸상태가 좋고 관리를 꾸준히 잘해주신다면 식립 후에 평생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지금부터 임플란트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를 식립 한 후에도 치아 및 잇몸 관리를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그중에서 금연이 가장 중요합니다.

흡연을 하면 시간이 갈수록 구강의 미세혈관 숫자가 줄어듭니다, 그러면 신선한 피를 치아와 잇몸에 전달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잇몸이 쉽게 무너지고 염증이 잘 생깁니다, 또한 치석관리도 힘들기 때문에 치아에 약영향을 끼치죠, 그래서 임플란트 관리에 있어서는 수술 전, 수술 후 모두 금연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다음은 올바른 양치와 치실 사용입니다, 음식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양치로 입안 구석구석 닦아주셔야 하며 하루에 한 번이라도 특히 잠들기 전 양치를 한 후 치실 사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치실의 목적은 양치를 통해 닦아내지 못한 이빨들 사이의 공간을 닦아주기 위함입니다. 양치나 치실 사용 중에 피가 나는 경우는 대부분 잇몸이 치석과 염증으로 약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피가 나더라도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해주기 위해서 치실을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평상시에 이를 악물거나 수면 중에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반드시 고치셔야 합니다. 이는 이빨과 임플란트에 충격을 가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잇몸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이를 보호하는 특수 장치를 제작해서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치과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치과 선생님들이 해주시는 관리 수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임플란트 수술 후에 잇몸뼈가 녹아서 임플란트가 빠져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이미 심어진 후 문제가 생기면 이 자리에 뼈이식을 한다고 해도 뼈가 붙지 않습니다, 즉 뼈이식은 임플란트를 심기 전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연세가 많거나 치주염이 심한 경우 임플란트 식립 전에 미리 뼈이식을 해서 부족한 잇몸뼈를 채워놔야 합니다.

 

 

댓글